청소년 성장 돕는 문수청소년센터 현장

울산 남구 문수청소년센터, 청소년 지원의 중심지
울산광역시 남구에 위치한 문수청소년센터는 2004년 설립되어 청소년들의 건강한 인성과 조화로운 성장을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제 교류, 문화 예술, 인성 교육, 상담 복지 등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전인적 발전을 지원하는 공간입니다.
편리한 시설과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센터 1층 입구 옆에는 근린생활 시설인 'SHOP MUNSU'가 자리해 라면, 과자, 커피 등 스낵을 판매하는 자판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이곳에서 구입한 라면을 2층 포켓쉼터 '소通(통)'에 마련된 라면 조리 기계로 직접 조리해 먹을 수 있습니다.
입구를 들어서면 청소년 라운지가 펼쳐지며, 1층부터 2층까지 연결된 계단 공간은 청소년들의 활발한 활동 무대가 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활동과 수상 이력, 도서 및 굿즈 기부 활동 등 선한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켓쉼터 '소通(통)'과 봉사단체 지원
2층에 위치한 포켓쉼터 '소通(통)'은 공유 주방 형태로 냉장고, 정수기, 전자레인지 등이 갖추어져 있어 청소년들이 식사를 거르지 않고 활동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삼호동 봉사 단체 '궁거랑 정'의 지원으로 평일과 주말에 라면을 제공하며,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는 특별 간식 이벤트도 진행됩니다.
회의실과 국제 교류 공간
포켓쉼터 옆 회의실은 청소년 동아리 지원, 문화 행사 기획 및 운영, 국제 교류와 통일 시대 대비 친선 협력 환경 조성 등 21세기 청소년 국제화 시대에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입니다.
카페형 도서관과 소모임실
3층에는 카페형 도서관이 있어 청소년 우선 사용 시설이지만 예약이 없을 경우 지역 주민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층 'SHOP MUNSU'에서 음료를 구매하며 편안한 독서와 학습이 가능합니다. 또한, 소모임실은 대관 예약 후 이용하지 않을 경우 자동 취소 처리되며, 팀별 최대 3시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화 예술과 여가 공간
4층은 마을발전소 프로젝트 실과 휴게 라운지로 구성되어 문화 예술 체험, 인문학 교실, 생명 학교 프로그램 등 다양한 청소년 수련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5층은 비트 앤 덩크, 챔피언 하키, 멀티 체험실, 닌텐도 존, VR 스포츠존, 노래방 등 다양한 놀이와 여가 공간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음악 연습실과 청소년 자치기구
6층에는 밴드실 '들樂날樂'과 스튜디오 '룰루', '랄라'가 있어 악기와 댄스 연습이 가능하며, 사전 예약 후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 운영 위원회 '청춘 발전소'의 정책제안실이 마련되어 청소년 소통과 역량 강화, 프로그램 모니터링 활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규모 행사 공간 Moonstar디움
7층에 위치한 'Moonstar디움'은 빔 프로젝터와 음향장비를 갖춘 80명 수용 공간으로, 연말 대축제와 성과 공유회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됩니다.
미래를 여는 청소년 지원 공간
총 49억 원의 예산으로 건립된 문수청소년센터는 인류공영과 세계 평화에 기여하는 새 세대 청소년상을 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청소년들이 맑고 향기로운 지혜로 세상을 이끌어갈 역군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이곳은 울산 청소년들의 자랑스러운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